포털에서 법률마케팅은 이제 전쟁입니다. 내가 “수원형사전문변호사”라고 가정했을 때, 네이버, 다음, 구글, 유튜브에서 내 사건 분야 의뢰인들이 어떤 검색어를 쳐도 나에게 도달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 루트를 장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태까지 광고도 많이 하시고, 대행사 통해서도 많이 하셨죠? 효과는 일시적이고 비용은 계속 나가고, 계속 맡겨야 할까 고민이시죠? 변호사님의 잘못이 아닙니다. 마케팅 자금을 계속해서 밀어 넣지 않으면, 굴러가지 않게 고착화된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그 자금 투입을 멈추는 순간 고객 유입도 멈추게 됩니다.
변호사 본인이 ‘변호사 마케팅’에 대한 지식으로 무장해야 합니다. 그래야 직접 할 수도 있고, 직원을 뽑아서 일을 제대로 시킬 수 있으며, 대행사에게 제대로 일도 시킬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페이스데로 끌고 갈 수 있습니다. 내가 모르면, 직원도 따로 놀고, 대행사도 자기 입맛대로 끌고 갑니다.
직접 마케팅에 대해서 알고 실행하게 되면 고객 유입이 쉽게 멈추지 않습니다.
본 강의를 통해서 홈페이지, 블로그, 유튜브로 자동으로 고객이 창출되는 “inbound 영업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실제 수많은 기업을 통해서 입증하고, 저 자신이 제 사업에서 입증한 기법입니다. 네이버, 구글, 다음, 유튜브에서 변호사님을 홍보하는 실전 마케팅 기법을 강의해드립니다.
저는 17년간 IT 벤처 기업을 운영하면서 제품 개발만 매진하고, 마케팅을 전혀 고려도 안 했습니다. 이제 몇 년간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연구하면서 그 중요성을 너무 잘 알게 되었고, 소기업 및 전문 자격사에게 맞는 마케팅 플랜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제가 실전 마케팅에서 터득한 실전 기술을 드리겠습니다.
강좌 1. 마케팅 설계 기법

이제 실제 고객을 분석하고, 온라인 어느 공간에 존재하고 있는 고객을 내가 만든 공간으로 찾아오게 해야 합니다. 법률 서비스 고객은 어떻게 정보를 찾고, 변호사를 찾는지를 이해하면 마케팅 전략과 계획 수립이 가능합니다.
‘변호사 마케팅’의 핵심은 1) 노출 2) 설득 입니다. 최대한 해당 법률분야에서 많이 노출되는 방법과 그래서 내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찾아왔을때 설득하는 방법에 대해서 강의합니다.
- 0강. 팔리는 마케팅 강의 목표 제시
- 1강. 법률 서비스 고객 분류하기
- 2강. 변호사 매출 극대화 공식
- 3강. 변호사 마케팅 7단계 계획 수립
- 4강. 밭에 씨 뿌릴 타겟 키워드 추출 방법
- 5강. 변호사 마케팅 설계지도 작성법
강좌 2.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네이버 검색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지만, 아직도 법률시장에서 네이버의 효과는 대단합니다. 효율적으로 직접 네이버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실전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변호사 마케팅’이 네이버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고, 대형 법률마케팅 틈바구니에서 어떻게 나의 자리를 잡을수 있을지에 대해서 강의합니다. 방법이 있습니다.
- 1강. 변호사 마케팅, 네이버 상위 노출에 대한 이해
- 2강. 법률서비스 소비자의 검색의도를 만족시키기 위한 글쓰기 기법
- 3강. 블로그 방문자를 사건 수임으로 전환시키는 글쓰기 기법
- 4강. 사건 의뢰 잠재 고객이 블로그 글을 읽으면서 가장 원하는 목적은?
- 5강.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포스팅 구조적 기법 10가지
- 6강. 클릭하고 싶은 포스팅 제목 짓기 방법 10가지
- 7강. 변호사 블로그 검색 누락 및 저품질로 가는 지름길 12가지와 대응 전략
- 8강. 변하는 네이버 블로그 검색 상위 노출 정책 따라잡기
- 9강. 법률 마케팅 대행사나 직원에 블로그 작업 오더 내리는 노하우
강좌 3. 네이버 카페 마케팅 + 지식인 마케팅

네이버에는 블로그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전방위적으로 공략해야 합니다. 법률 서비스 고객들은 지식인도 많이 이용합니다. 대형 법률 마케팅 회사를 피해서, 카페와 지식인을 통해서 마케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카페 마케팅
- 1강. 카페 글로 View 섹션 상위 노출하는 글 쓰기 공식 : 법률마케팅 회사들 방법 소개
- 2강. 카페 활동시 유의사항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 1강. 네이버 지식인 상위 노출 공식 : 지식인에서 법률 서비스 고객 찾기
- 2강. 네이버 지식인 답변하는 방법 : 상위 노출되는 지식인 답변 방법
강좌 4.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마케팅

“지역명+변호사” 검색시에 상위에 올라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 로직을 알려드립니다. 특히 급하게 지역에서 변호사를 찾으려고 하면 스마트폰을 꺼내서 네이버앱이나 웹사이트에서 바로 “변호사”라고 검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럴때 어떻게 내 변호사 사무실 플레이스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을까요?
- 1강. 변호사 스마트 플레이스 마케팅 사례
- 2강. 스마트 플레이스 상위 순위 결정 요인 4가지
- 3강. 제 1요인 올리는 방법들
- 4강. 제 2요인 올리는 방법들
- 5강. 제 3요인 올리는 방법들
- 6강. 제 4요인 올리는 방법들
강좌 5. Daum 마케팅

Daum을 사용하는 사람은 Daum만 사용합니다. 특히 법률시장의 고객들은 나이가 좀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다음을 놓칠수 없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우리는 Daum도 공략해야 합니다. Daum을 효율적으로 공략하기 위한 방법을 안내합니다.
- 1강. Daum 상위 노출 사례 분석
- 2강. Daum 블로그 상위 노출 방법
- 3강. Daum 사이트 및 웹문서 상위 노출 방법
강좌 6. 변호사 홈페이지 제작

법률 사무소 홈페이지 제작은 개인 변호사님들에게는 어려운 일입니다. 보통 외주 업체를 통해서 맡겨서 제작하게 됩니다. 외주업체를 통해서 제작하면 콘텐츠 수정, 콘텐츠 추가,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은 사실 요원한 일이 됩니다. 홈페이지는 단지 보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검색에진을 통해서 고객을 몰고 오는 영업이 되는 홈페이지로 만들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로 그 과정을 직접 할 수 있도록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이미 세팅된 홈페이지 백업 파일을 제공합니다.
법무법인을 위한 사이트를 샘플로 만들었습니다. https://수원변호사.kr/ 홈페이지 입니다. 이 홈페이지는 구글에서 “수원 형사 전문 변호사” 검색시 1위로 랭크되었습니다. 1위로 되는 것은 홈페이지 내부 로직이 SEO에 맞게 구조화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세팅된 홈페이지를 드립니다.
동일하게 만든 클론 홈페이지 https://용인변호사.kr/ 홈페이지도, “용인 형사 전문 변호사” 도 동일하게 구글 검색 1위로 랭크되었습니다. 즉, 입증이 된 포맷이라는 이야기입니다.
- 1강. 워드프레스 호스팅 가입하기
- 2강. 도메인 구매 및 연결
- 3강. 워드프레스 설치
- 4강. 백업 파일로 웹 사이트 한 번에 완성하기 - WP Migration 을 제공합니다. 변호사 홈페이지 기본 골격이 완성된 웹사이트 백업 설치 파일
- 5강. 사이트 백업 후 기본 정보 변경하기
- 6강. 워드프레스 기본 사용법
- 7강. 디자인을 위한 엘리멘터 기본 사용법
- 8강. 구글 검색등록
- 9강. 네이버 검색 등록
- 10강. 다음 검색 등록
- 11강. 빙, 줌 검색 등록
강좌 7. 구글 SEO 마케팅

법률서비스는 고관여 상품입니다. 고관여 상품 소비자는 심도있는 검색을 합니다. 네이버에서 좋은 정보를 찾지 못하는 화이트칼러 계층은 대부분 구글을 사용합니다. 구글 국내 검색 점유율도 계속 상승중입니다. 지금 대응하지 않으면, 선점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선점이라는 것이 어렵지만, 구글은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 1강. 구글 SEO 마케팅 단계
- 2강.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SEO 구조화 작업
- 3강. 구글 검색 상위노출이 되기 위한 글쓰기 방법
- 4강. 123+α 글쓰기 방법
- 5강. 링크 빌딩 1단계
- 6강. 링크 빌딩 2단계
강좌 8. 유튜브 마케팅

유튜브 마케팅도 해야 합니다. 재미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라는 말이 아닙니다. 할 수 있으면 좋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파워포인트만으로도 영상을 만들고, 고객을 발굴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1강. 유튜브 검색 마케팅 이해하기
- 2강. 유튜브 영상 콘텐츠 리스트업
- 3강. 영상 콘텐츠 쉽게 제작하는 법
- 4강. 유튜브 영상 검색 엔진 최적화 세팅하기
FAQ
Most frequent questions and answers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네이버 카페 마케팅,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스마트 플레이스 마케팅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Daum에서 상위 노출 하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구글 SEO를 배워서, 웹사이트를 원하는 키워드로 상위노출 하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유튜브를 전략적으로 영업에 활용하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단, 저는 제 사업을 마케팅하기 위해서 계속해서 여러 플랫폼에서 실제 콘텐츠 제작, 배포, SEO 작업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네이버, 구글, 유튜브 등에서 상위 노출을 많이 성공하였고, 그 결과 데이터를 여러분에게 같이 제공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몇 개월 사이에도 플랫폼 정책이 변화하면서 상위 노출 기준도 변화합니다. 그 변화하는 정책도 파악되는 데로 여기에 강좌로 업로드 합니다.
더 좋은 강좌도 존재하겠지만, 현재 바로 써먹는 실전 기술과 내용만 요약해서 정리한다는 측면에서 경쟁력 있는 강좌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변화를 담아 낼 것이기 때문에, 살아있는 강좌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 사업을 위해서 실제 마케팅을 계속 수행합니다. 그런데 지속적으로 다른 회사들에서 온라인 마케팅 프로젝트 의뢰가 들어옵니다.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정말 제대로 하려면, 시장 분석, 시장 선택, 고객 분석, 고객 선택, 회사 역량 분석, USP 확정, 콘텐츠 기획, 콘텐츠 제작, 플랫폼별 전략, 콘텐츠 배포, 통계 확인, 전략 수정, 배포, 통계 다시 확인 등의 과정을 계속 거쳐야 합니다. 그래야 제대로 된 마케팅이 수행됩니다. 그러나, 대부분 대행사를 통해서 싸게, 간단하게, 노출만 많이 하는 전략을 하다 보니, 작업을 하면서 의견 충돌이 발생하고는 합니다. 그래서 그 회사의 대표가 제대로 마케팅에 대해서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 했습니다. 그리고 대표가 직접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못하면 그 때 직원이나, 대행사를 시키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내용을 알면 지시도 명확해 집니다. 뭘 시킬지도 모르는 상태를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본 강좌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물론 저도 본 강좌 판매를 통해서 매출을 올리는 것이 목표이기도 합니다.
학습 콘텐츠의 특성상 구매하면 바로 전부 내용이 공개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 후 환불은 불가합니다. 신중하게 고민하신 후에 결제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구글, 유튜브등의 플랫폼들은 계속 진화합니다. 그 변화를 저도 체크합니다. 그 변화되는 내용을 계속해서 강좌에 반영합니다. 그래서 정기 구독 강의 상품으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상위 노출이 되면 일단 많은 사람이 내 콘텐츠와 홈페이지에 접근하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강남역 2번출구에 가게를 내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사람이 많이 방문해도 음식이 맛이 없으면 다시 오지 않고, 손님도 줄어듭니다.
온라인 마케팅도 이와 같습니다. 온라인 고객이 원하는 그것을 정확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그것을 글, 사진, 영상으로 풀어내야 합니다. 그 콘텐츠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야 합니다. 저는 이것에 주안점을 둔 마케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노하우와 사례들도 강좌에 담고 있습니다.
단순히 노출만 한다고, 슈퍼 스마트한 현 시대의 호모사피엔스에게서 결제를 이끌어내기 어렵습니다. 전 이점이 다른 대행사, 다른 강좌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본 강좌는 변호사님 대상으로 한 강의 서비스입니다. 그러나 법무사, 변리사, 회계사, 세무사, 중소기업 대표도 수강을 원하시면 하실 수는 있습니다. 개략적인 로직은 비슷합니다.
본 강좌는 대행사분들을 위한 강좌가 아닙니다. 보통 마케팅 대행사분들의 영업, 마케팅 실전 수행 방식과 많이 다릅니다. 그리고 본 강좌에는 직접 제가 제 사업을 위해 갈고 닦은 기술과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대행사분들을 위한 강의가 아님을 다시 한번 밝혀 드립니다. ^^
저의 고객은 대행사에 많은 자금을 쓰기 힘든 1인 변호사, 작은 법률 사무실이 대상입니다. 대행사를 통해서 충분히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로펌이나 변호사분들은 저의 목표 고객이 아닙니다.
본 강좌중에는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변호사용 홈페이지 제작 과정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홈페이지를 그대로 백업하여, 백업파일만 올리면 변호사님들의 홈페이지로 활용할 수 있는 파일을 드립니다. 그리고 어떻게 수정하는지에 대해서도 강좌에 기술해 놓겠습니다. 단, 이 파일 제공은 판매가 아닙니다. 단지 제작파일 공유일 뿐입니다. 그리고 기술지원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의 콘텐츠와 강좌는 모두 SJLab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본 강좌를 다른 곳에 퍼 가거나, 복사, 출력해서 사용 할 시에 저작권법에 따라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사이트에서 결제한 ID는 1인에게 허락된 권한입니다. 여러명이서 공유할 수 없습니다.
실제 제 강좌를 보시면, 변호사님이 직접 하시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그것이 여의치 않으면, 본 강좌의 내용을 숙지한 후에 내부 직원이나 대행사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는 프로젝트 수행을 전문적으로 하지는 않습니다.
가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도 하지만, 전문적인 마케팅 대행 기업은 아닙니다. 전력을 다 하기에 정말 힘이 많이 듭니다. 위 강좌에 나온 내용데로 먼저 해당 업무 분야를 파악 및 분석하고, 여러분의 홈페이지, 블로그, 유튜브 등을 설계하고, 제작하고, 배포하고, 관리한다면 공력이 많이 들어 가게 됩니다. 기존에 한 달 100만원에 블로그 포스팅 20개씩 대행사를 통해서 하던 고객들은 이해하지 못 하는 면이 많습니다. 그런 방식은 아니기 때문에 단순 비교는 거부합니다.
비용에 대해서 물어보신다면 이렇게 대답이 가능합니다. 제가 두 달 정도 2~3명을 데리고 투입해서 보통 기초 작업을 합니다. 그러면 얼마정도 비용이 책정될까요? 계산해보시면 능히 짐작이 갑니다. 그리고 두 달 정도 작업후에, 저희는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 드리지 않습니다. 매달 같은 양의 작업이 투입되어야 한다면, 기초 공사가 잘 못 된 것입니다.
저희가 기초 공사를 해드리면, 그 다음부터는 내부에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게으른 마케팅을 선호합니다. 두 달 정도 신나게 작업 해 놓으면, 그 후에는 조금씩만 콘텐츠를 생산해도 마케팅을 통한 고객이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시스템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빠져도 변호사님이나 직원 한 명이 가끔 콘텐츠를 만드는 정도로 가능하도록 만듭니다. 그래서 그 두 달 동안 그 업무를 맡을 담당자에게 교육까지 마치고 오게 됩니다.
이런 상황을 이해하시는 분이라면 이 프로젝트 요청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런 이해를 가지기 위해서는 제가 작성한 위 강좌 내용을 알아야 서로 공감대가 이루어집니다. 즉, 강좌 수강자분만 프로젝트 의뢰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의뢰 주셔도 다 해드릴 수는 없습니다. 저는 몸이 하나라서, 여러 개를 동시에 소화하지 못합니다. 현재 프로젝트 투입 가능 여부, 비용, 의뢰인의 이해도 등 여러가지가 맞아야 가능합니다.